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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공부 (1) 행렬 | Direct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Mawile 2021.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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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공부 (1) 행렬 |  Direct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이번에 책을 읽어보면서 행렬에 대하여 공부해보았습니다.

흠.. 사실 DirectX 11 공부할때에도 행렬은 진짜 기본중의 기본이었지만, 사용된 행렬함수의 내부공식이

정확히 어떻게 되어있는지 몰랐지만, 이번에 그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우선 궁금증이 풀린 메소드가 D3D11MatrixTranspose() <-- 이 메소드입니다.

이 메소드는 카메라클래스에 관하여 배울떄 사용하였지만, 이 메소드는 전치행렬을 구하는 작업을 하는 메소드입니다.

전치행렬은 그냥 행렬을 반대로 거꾸로 돌린행렬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저가 책을 이리저리보다가 알아낸게있는데, 행렬을 오른쪽으로 90도튼다음, 그 행렬을 반대로 역전시키면 전치행렬이 되더라구요.

 

전치행렬뿐만아니라, 소행렬, 단위행렬, 딸림행렬, determinant, 역행렬 등등 엄청 많았습니다.

그 중 역행렬구하는 과정이 매우 힘들었죠.

 

공식이 있는데 증명하는부분은 대학교수준의 선형대수관련 책보면된다고하네요.(증명부분은 생략이라서 살짝 아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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