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엔진/개발일지

소프트웨어 렌더러 개발일지 Software Renderer #0

Mawile 2024. 3. 17.
728x90

 

 

 

오랜만에 개발과 관련된 글을 쓰게되었다.

중간중간에 생존신고를 하긴했지만, 사실 지난 2022년겨울부터 2024년1월까지 입시공부를 하느라 노트북에도 손을 거의 아예 안댔고, 비쥬얼스튜디오는 당연히 구경도 못했다.

그때 당시에 정말 간절했기에 프로그래밍을 하고싶은마음은 아예없었다.

그래서 블로그 글 포스팅도 매우 소홀히 했었고, 거의 블로그 자체에 신경을 하나도 안쓰는 시간이었다.

 

올해하반기에도 간절한시험이 존재하기때문에 6~7월부터 잠수를 탈예정이지만(크흠...)

그때까지는 프로그래밍공부를 할 시간이 얼마든지 존재하기에 이렇게 소프트웨어 렌더러 개발에 관한 계획을 짜게되었다.

사실 이 글을 쓰는시점에서 이미 대략적으로 모양이 나온상태이긴하다.

 

 

우선 테스트로 평면사각형하나랑 직육면체 하나씩 해서 총 2개의 기하도형을 렌더링해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사용한 헤더는 c++기본헤더랑 윈도우즈헤더밖에 사용안했습니다.

현재 래스터라이저쪽 만들고있는데, 보간은 대충 끝났는데,

카메라쪽이랑 잡버그 고치면 어느정도 모양나올것같아요.

z버퍼구현한 부분에 버그있는데 이부분이 저의 삶을 힘들게 하네요.

더보기

문제해결

- 이유: z버퍼 초기화를 안함.

속도때문에 반복문대신 memset으로해놨는데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걍 반복문으로 돌렸습니다.

좀 고민을 오래해봐야될것같아요.

 

다완성하면 그다음은 텍스쳐 넣어볼예정입니다.

이번에 만약에 소프트웨어 렌더러 조명까지 구현하면 블로그로 정리해볼게요 ㅋ_ㅋ

 

 

 

 

 

 

 

 

 

 

728x90

댓글